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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

본 논의서의 목적은 호주 정부의 여론 수렴을 도와 코로나19가 장애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논의(이하 논의)하기 위함입니다. 본 문서에서는 다음사항을 논의할 것입니다.

  • 본 논의의 목적

  • 코로나19가 장애 학생에게 미치는 잠재적 영향들

  • 본 논의에 참여하는 방법

본 논의서에는 여러분의 의견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논의형 설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논의의 목적

코로나19 팬데믹은 호주 학교 교육에 전례 없이 심각한 지장을 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과 가족, 교사들부터 교육 당국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변화에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적응해야만 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다음사항을 논의할 것입니다.

  • 장애 학생들이 팬데믹 기간에 겪은 교육적 경험

  • 그러한 교육적 경험이 장애 학생들의 복지와 교육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장애 학생을 위한 정부와 교육 당국, 학교의 지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리되어 왔는지

대안 도출에 있어, 본 논의는 향후 비상 사태 시 장애 학생을 지원하는 학교의 역량을 강화하고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부터 장애 학생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전국적 공조 기회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COVID-19 팬데믹이 장애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이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개인이 처한 상황과 학생이 거주하며 공부하는 주 또는 준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논의는 그러한 경험의 깊이와 폭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여론 수렴 활동과 더불어, 본 논의에서는 장애 왕립 위원회 (Disability Royal Commission), 연방 및 주, 준주 정부, 최고 기관, 교육 당국, 학교를 출처로 한 기존 증거와 연구자료가 활용될 것입니다.

장애 왕립 위원회는 팬데믹 기간에 겪었던 주요 문제점들을 파악하였으며 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1]

  • 온라인 상으로 적합한 조정과 지원을 받기

  • 장애 학생들에게 비장애 학생들과 동일한 교과 과정을 제공

  • 긍정적인 학생-교사-학부모 관계 및 소통을 유지

  •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팬데믹이 장애 학생들이 처한 기존의 어려움을 악화시키고 학교의 지원과 연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한 2005년 장애 교육 표준에 대한 2020년 검토의 내용과 일치합니다.

본 논의는 또한 전반적으로 팬데믹이 호주 젊은이들의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 호주 보건 복지 연구소(Australian Institute of Health and Welfare)의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2]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어린이들이 팬데믹으로 인한 원격 학습과 일상의 상실, 사회적 참여 및 교류의 부족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호주 인권 위원회(Australian Human Rights Commission)의 연구와 같은 맥락입니다. [3]

본 논의에 참여할 사람들

본 논의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장애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 호주 원주민

  • 다양한 문화 및 언어 배경을 가진 이들

  • 지방 및 시골, 외진 곳에 사는 이들

  • 성 정체성이 성소수자인 사람들

본 논의는 장애 학생들의 부모님과 간병인, 교육자분들의 의견 또한 듣고자 합니다.

본 논의에 참여하는 방법

본 논의에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장애 학생과 그들의 학부모 및 간병인, 교육자, 학교 지도자, 관리자, 학자, 장애 학생 옹호자 분들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여론 수렴은 1월 31일(화요일)부터 3월 28일(화요일)까지 진행됩니다. 이 기간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참여 날짜가 확정되면 Engagement Hub  웹사이트에 게시됩니다.

여러분은 웹사이트에서 직접 작성하거나 동영상 및 음성파일을 제출하거나 또는 설문지를 작성하거나, 이벤트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Engagement Hub웹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회원가입을 하시면 더 많은 정보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공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험 공유하기

저희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에 겪었던 여러분의 경험에 대해서 듣고자 합니다. 본 논의를 통한 여러분의 의견 수렴에 도움이 되도록 생각해 볼 질문들이 아래에 있습니다. 아래 질문들 전부(또는 일부)에 답변하실 필요는 없으며, 단순히 지침이 되는 질문들입니다.

본 논의에 도움을 주시고자 하시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 아래 질문들을 참고하여 의견을 제출해 주십시오. 서면으로 직접 작성한 문서나, 아니면 음성 또는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적인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아래 주소로 우편 발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COVID Review Team

Student Learning and Disability Strategy Branch

GPO Box 9880

Canberra City ACT 2601

  •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십시오.

  • 웨비나 또는 온라인 토론 게시판, 토론 그룹 등의 행사에 참여하십시오.

우리가 알고 싶은 것

장애 학생들과, 학부모, 간병인을 위한 설문

  •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여러분/여러분의 자녀는 어떠한 학교 교육을 경험했습니까?

    • 이는 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나 기술 자료 및 학습 자료 이용 문제, 원격 학습 및/또는 대면 학습의 활동들의 적합성 여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여러분의 자녀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학습 기간을 마치고 대면 학습으로 복귀한 경우, 어떠한 경험을 했습니까?

    • 여러분/여러분의 자녀에게 별도의 지원이 필요했습니까? 코로나19 유행 이래로 여러분에게 필요한 지원이 바뀌었습니까?

 

  • 여러분/여러분의 자녀가 대면 학습으로 복귀할 수 없는 문제나 어려움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어떠한 문제인지 말씀해주십시오.

 

  • 여러분/여러분의 자녀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학교와 정부가 지원을 얼마나 잘 해주었습니까?

    • 여러분/여러분의 자녀가 특성화 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교과과정 변화, 개별적 교육/학습 플랜 업데이트, 정신 건강 지원, 교직원 지원 등이 해당 가능합니다.
  • 여러분/여러분 자녀의 학교에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여러분이 어떠한 지원을 받고 이용할 수 있는지 관련하여 보내준 정보가 있다면 그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 원격 학습으로 전환되었다면/전환되었을 때, 원격 학습 기간에 충분한 지원 정보가 있었는가?

  • 원격 학습과 대면 학습의 전환을 반복할 때 이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었는지 여부

 

  • 귀하/귀하의 자녀의 학업 성취도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떠한 영향을 받았습니까?

    • 어떠한 지원책이 있었다면 귀하/귀하의 자녀의 학업 성취도에 도움이 되었을 것 같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여파가 귀하/귀하의 자녀의 교육에 영향을 미친 기타 다른 점들이 있습니까?

 

  • 예를 들어, 귀하/귀하의 자녀가 성공적으로 학교에 진학하거나 학년이 올라가거나 졸업 후 대학 진학, 트레이닝, 구직을 하는 데에 있어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쳤습니까?

 

  • 팬데믹 동안 여러분/여러분 자녀의 교육 경험을 생각해보면, 이러한 경험이 여러분/여러분 자녀의 복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습니까?

 

  • 여러분/여러분 자녀의 정신 건강, 독립성, 회복력, 지역사회에서의 위치, 대인관계, 학교에서의 경험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여러분/여러분 자녀는 원격 학습 기간에 동료 및 학교 커뮤니티와 계속 연락을 할 수 있었습니까?

  •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했던 설정 및 지원, 기술은 무엇입니까?

  • 향후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주요 비상사태에서 장애 학생들을 위해 어떠한 점이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교육자 및 교육 제공자, 복지사를 위한 질문들

  •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장애 학생들을 위해 학교 교육을 이용 및 참여하는 데에 있어 어떠한 경험을 했습니까?

 

  • 답변 작성 시, 원격 학습 기간 중 여러분이 장애 학생과 연락 및 소통하고, 수정된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여력 및/또는 해당 시 장애 학생들이 대면 학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능력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십시오.

 

  • 여러분은 장애 학생들이 원격 학습 기간이 끝나고 대면 학습으로 성공적으로 복귀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습니까?

 

  • 그렇다면, 어떻게 도왔습니까? 장애 학생들을 돕기 위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했습니까?

  • 아니라면, 대면 학습으로 복귀하는 데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 또는 장벽이 있었습니까?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장애 학생들이 학교 교육에 접근,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와 자문을 받았습니까?

 

  • 학교 폐쇄 계획 관련 및 전문적인 정보, 교과과정 수정, 개별 교육/학습 계획 업데이트, 심리사회적 지원 및 인력 배치 등에 관련하여 양질의 정보와 자문을 받았는지, 준비 시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여러분이나 장애 학생이 학교 교육에 접근,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에 변경사항이 있었습니까?

 

  • 학습을 위한 지원/원조가 증가/감소했는지 여부, 지원 제공자가 변했는지 여부, 지원의 질이 개선/악화되었는지 여부, 지원을 받고 이용하는 시간이 증가/감소했는지 여부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동안에 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었던 환경 및 지원, 기술은 무엇이었습니까?

  •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 코로나19 팬데믹 동안에 장애 학생들이 겪은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더 노력해야할 부분이 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코로나19 팬데믹 동안의 교육적 경험이 장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또는 복지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습니까?

  • 장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교에 진학하거나 학년이 올라가거나 졸업 후 대학 진학, 트레이닝, 구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여러분의 능력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습니까?

 

  •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또다른 주요한 비상 사태 발생 시 장애 학생들을 위해 어떠한 점이 개선되어야 하겠습니까?

참여

편한 시간에 온라인 설문에 답하거나 토론에 참여하는 등 원하는 방식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모든 여론 수렴 건의 특정한 필요 및 요구사항들이 충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희는 여론 수렴 행사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읽기 쉬운 Easy Read 문서와 호주 수화(Auslan) 통역사, 라이브 자막 등이 포함됩니다.

저희가 다룰 정보와 설문 내용에 대해 생각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Easy Read 정보지가 행사 전에 제공될 것입니다.

여론 수렴을 통해 저희의 자문 내용이 정부에 전달됩니다

본 논의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은 팬데믹 동안의 교육 경험이 장애 학생들의 복지와 교육 관련 결과물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어린이와 청년들이 팬데믹의 영향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영연방 정부의 약속을 이행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저희는 주 정부, 준주 정부, 사립 학교 대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최종 보고서와 권고안을 개발할 것입니다. 저희는 호주 정부와 주정부, 준주 정부, 사립 교육 제공자간 전국적인 공조를 제공할 기회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본 논의 보고서는 2023년 2분기에 연방 교육부 장관에게 제공될 것입니다.

연락처

본 논의 관련 문의사항이 있거나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교육부(DisabilityStrategy@education.gov.au)에 연락하십시오.

등록 지원을 포함하여 본 논의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메일 engage@thesocialdeck.com 또는 전화번호 0491 617 118로 소셜 덱(The Social Deck)에 문의하십시오.

[1] 왕립 위원회 장애 학생들의 폭력 및 학대, 방치, 착취 (2022) 발간물- 코로나19 팬데믹 중 장애인들에 대한 오미크론의 여파와 응답, 2022년 9월 13일 열람.

[2] 호주 보건 복지 연구소 (2021) 호주 청소년들의 웹 리포트, 2022년 9월 13일 열람.

[3] 핸드 케이, 킬리 엔, 뉴웰 에스, 니콜슨 에스, 테일러 에이 (2022) ‘정신 건강이 나의 생을 형성한다: 코로나19와 어린이 복지’ 호주 인권 위원회 웹사이트, 2022년 9월 13일 열람.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cknowledges the traditional owners and custodians of country throughout Australia and acknowledge their continuing connection to land, water and community. We pay our respects to the people, the cultures and the elders past, present and emerging.